본문 바로가기
Motion Design

모션그래픽, 꼭 대학 전공을 해야 할까요?

by D-Sway 2023. 4. 8.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하고, 시간이 얼마나 걸리고, 돈이 얼마나 드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3가지 주제로 글을 준비했습니다.


1. 꼭 전공을 해야 할까?

2. 돈이 얼마나 드나요?

3.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첫 번째 주제- 꼭 전공을 해야 하나요?

전공이 우대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필수가 아닌 큰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독학이 가능하다

온라인 플랫폼이 많이 발전하고 활성화된 만큼 모션그래픽의 독학도 가능해졌습니다.

독학의 방법으론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유튜브 튜토리얼 채널( 클릭하면 이동 됩니다.)

- 유튜브

대중적인 After effect, cinema 4d, blender와 같은 프로그램의 튜토리얼은 유튜브에 매우 많습니다.

전공을 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으며, 돈을 들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튜브 독학은 좋은 방법입니다.

단점으로는 양질의 콘텐츠를 찾아내는 능력에 따라서 공부하는 속도와 습득하는 지식의 양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큽니다.

 


- 전문 온라인 강의 플랫폼

전문 온라인 강의 플랫폼은 전문적인 지식을 담기 때문에 유튜브와 비교했을 때 양질의 콘텐츠를 찾아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는 없는 내용의 지식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나 전문 학원과 비교했을 때 비용이 내우 저렴한 편입니다.

유튜브와 전문 온라인 강의의 공통적인 단점은 학생이 튜토리얼 예제를 단순히 따라 하고 카피하는 수준에서 멈추고 창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혼자서 하는 공부인 만큼 본인의 판단과 노력에 따라서 결과의 값이 매우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열정과 노력을 갈아 넣을 자신이 있는 사람에게만 독학을 추천합니다.


- 2. 생각보다 많은 대학의 커리큘럼은 고여있다 (주관적인 의견)


기본적으로 대다수의 대학교 교수들은 꼬여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대학교마다 다릅니다.

이미 실무에서 손을 뗀 지 20여년이 지난 사람들이 다수인만큼 최신 동향에 대해서 무지한 교수가 많습니다.
기술의 영향을 받는 업계에서 이러한 고여있는 교육방식은 비용과 시간의 투자 대비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장점으로는 영상이라는 본질적인 지식에 관해서 공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원론적이고 이론적인 지식은 추후 기술적인 지식을 터득할 때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관련 전공의 대학교를 진학하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요즘 전공을 살리는 사람이 적다고는 하지만, 전공을 살리는 사람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대학교는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 3. 실력 중심 사회

앞서 말한 독학이 가능하다는 의미는 진입장벽이 낮다는 뜻입니다.

굳이 대학을 전공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그만큼 쉽게 시작하는 사람도 많아, 경쟁자 또한 많은 것입니다.

그 때문에 무엇보다도 취업에서는 실력이 우선순위며 아무리 좋은 대학을 나와도 실력이 없으면 취업할 수 없습니다.

+ 독학으로 취업이 어려운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해봤습니다.

1. 자기 객관화가 어렵다

학교나 학원과는 다르게 직접적으로 눈앞에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서 낮은 수준의 결과물에서 만족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즉 자신의 실력에 대한 객관화가 부족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낮은 진입장벽에 비해 취업 시장은 높은 지식을 요구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만큼 쉽게 실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쉽게 시작할 수 있다고 해서 실무에서도 그 정도의 수준을 원하지 않습니다.

마치 취미처럼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쉽게 포기하게 되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런 현실적인 벽에 부딪혀 하차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 두 번째 주제 - 공부를 하는데 돈이 많이 들어가는지?

제일 기본으로 들어가는 투자 비용은 프로그램 사용료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어도비 월 구독료 (학생 기준) : 3~4만원

수월한 작업을 위한 데스크탑 : 100만원~



물론 더 낮은 장비로 작업 할 수 있지만 좋은 장비는 작업자의 스트레스를 줄여 지속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공부 방식에 따라서 비용은 큰 차이가 납니다.


1. 온라인 플랫폼 사용


필자가 사용한 방법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클래스를 3~4개 정도 완전히 소화해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냈을 때 취업시장에 경쟁해 볼 만한 실력이 됐다고 느꼈습니다.

필자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나 원론적인 학습은 클래스 101에서 했으며,

개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한 전문 기술을 공부할 때는 콜로고를 사용했습니다.

콜로서, 모션 디자인 스쿨에서 3~4개 정도의 클래스를 완강하고 개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을 때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클래스의 가격에 대한 정보는 해당 사이트에서 찾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1. 클래스 101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클래스 101 존코바님의 강의 컨텐츠

 

2. 콜로소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2d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3. 모션 디자인 스쿨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해외 플랫폼인 모션디자인스쿨, 크롬 번역기로 사용하면 문제없이 수강 가능하다.

- 2. 대학 전공
-대학교마다 교육방식과 질의 차이가 있어서 가성비가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업의 질이 낮은 대학을 다니면 독학해야 하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필자의 경험담입니다.


- 3. 전문 학원
대학과 비용이 비슷하거나 더 저렴하고, 더 실무적인 교육을 빠른 기간에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원에서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손을 많이 대주는 만큼 작업 방식이 타인에게 의존적인 형태로 변질할 수 있음.

- 4. 유튜브 무료 강의
비용이 내우 저렴함
본인의 서치 능력에 따라서 시간 대비 얻을 수 있는 지식의 양이 더 많아질 수도 있음
반대로 검색 능력이 좋지 않으면 시간 대비 효율이 제일 안 좋은 방식


결론 : 어느 정도의 돈을 투자하는 것이 이롭다.

 

 

 

 

 

 

 


- 3번째 주제-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

1. 브이로그

제일 간단하게 영상을 기획하며, 촬영을 기반으로 한 영상 콘텐츠 제작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2. 짧은 영상 콘텐츠
영상 콘텐츠를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1~5초 사이의 반복되는 GIF 형식의 가벼운 스낵 모션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