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모션그래픽 분야에 대한 정보와 장점에 대해서만 글을 써서 오늘은 영상업계, 모션 디자이너의 어두운 면에 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 단점. 야근
먼저 제일 많이들 관심을 가지는 야근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야근이 아예 없는 영상업계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디는 더 많고, 어디는 더 적을 수는 있지만 아예 야근이 없는 회사는 없으며, 그건 다른 직종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타 직종과 비교했을 때 영상업계가 야근을 더 많이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 더 야근을 많이 하는 직종도 잘 찾아보면 있겠지만 잘 없습니다. )
그래서 모션디자이너가 왜 야근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예측하지 못한 문제 발생
모션 디자이너가 야근하는 경우는 프로젝트 규모, 일정, 요구사항, 클라이언트의 요청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션 디자이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프로젝트 마감일이 가까워질 때까지 야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변경 사항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하고 해결하기 위해 야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오류, 연출에서 기술적인 문제에 부딪히거나, 클라이언트의 갑작스러운 큰 수정 요청 등, 다양한 문제에 의해서 야근하게 됩니다.
2. 주어진 시간은 생각보다 짧다.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스케줄에 대한 타협이 좀 더 원활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해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회사에 소속된 디자이너는 어느 정도 회사의 기준에 맞춰야 합니다.
그 때문에 높은 퀄리티에 비해 짧은 기간의 프로젝트, 클라이언트도 급하게 요청하는 프로젝트, 외주의 외주를 받는 경우엔 시간적인 여유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앞서 말씀드린 예측하지 못한 문제까지 발생하면 야근은 불가피합니다.
3. 영상은 원래 오래 걸려요.
앞서 말한 2번에서 연결되는 이유입니다.
영상작업 기본적으로 무겁기 때문에 하이엔드 데스크탑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회사가 모든 작업자에게 최상급의 환경을 제공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프리뷰를 보고, 렌더링하는 부분에서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요합니다.
또한 영상은 종합예술의 영역으로 디자인,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하며 작업하기 때문에 다른 직종의 디자이너 보다 수정에 대한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됩니다.
+컴퓨터에 따라 성능이 달라서 더 오래 걸릴 수 있음.
(하지만 수정 기간을 그리 길게 잡지 않습니다)
때문에 야근을 줄이기 위해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연구하여 수정가능성을 최소화한다.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하면, 갑작스럽게 무거운 수정이 오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물론 소통이 불가능한 클라이언트도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함 -
2. 하이엔드 데스크탑을 갖춘다
높은 성능의 데스크탑은 작업 속도에서 디자이너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줍니다.
-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돈이 필요함 -
3.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워크플로를 구축한다.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작업방식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들이 공통으로 요구하는 니즈 등을 파악하거나, 반복적으로 작업하는 부분을 최대한 간소화하거나 자동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주 겪는 문제들에 대한 예방, 대비책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 계획성 필요 -
물론 이렇게 야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도 야근을 피할 수 없는 직업입니다.
그리고 노력하지 않으면 더 많은 야근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에 숙련이 되어 야근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발전하기 위해 밤새워 공부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심지어 야근도 하고 공부도 하는 대단한 사람들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어렵습니다.
두 번째 단점. 방대한 공부량
모든 공부는 끝이 없으며, 멈추면 도태되는 건 어느 직종이나 같습니다.*
모션디자이너라는 직업은 스페셜리스트 보단 제너럴 리스트에 가깝습니다
디자인, 애니메이션, 연출, 2d, 3d, 게임엔진 프로그램만 죽을 때까지 공부해도 못 끝낼 방대한 양 입니다,
모션디자이너는 모든 걸 잘 다뤄야 하며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또한 영상은 다양한 분야를 영상으로 담아내는 일이기 때문에 연출과 프로그램만 공부하는 것으론 부족합니다.
그냥 이렇게 짧게 말하면 이해가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 프로게이머 리그에 관련된 영상을 만들려면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 요리에 관련된 영상을 만들려면 요리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다른 업종과 다르게 특정 타깃이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넓은 영역에서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 단점. 건강
업무량도 많고 공부할 것도 많아서 항상 모니터 앞에 앉아있습니다.
그리고 야근도 많은 편이라 생활 리듬도 평범하지 않습니다.
즉 육체노동자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나의 신체를 깎아서 일하는 업종입니다.
종일 앉아있는 디자이너들은 신체가 퇴화하여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환자가 많습니다.
추후 경력이 쌓이고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재활치료나 필라테스와 같은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즉 짧게 요약하면
1. 공부할 양도 많고 야근도 많다.
" 내 삶이 없어요. 아, 이게 내 삶이구나 "
2. 건강관리가 어렵다
"공부하고 야근해야 하는데 건강관리 할 시간이 어디 있을까요"
3. 너무 다양한 능력을 요구한다
"연출, 디자인, 애니메이션, 사운드,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능력, 프로젝트 관리... 어디까지 공부해야 해..."
이글은 어느 정도 주관이 들어간 글입니다.
참고하는 정도를 추천해 드리며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Motion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상업계에서 일하며 얻은 15가지 실무 팁 (0) | 2023.04.30 |
---|---|
독학으로 취업한 모션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온라인클래스! (2) | 2023.04.30 |
모션그래픽, 꼭 대학 전공을 해야 할까요? (0) | 2023.04.08 |
모션그래픽, 입시 미술 중요할까? (0) | 2023.04.08 |
모션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에프터이펙트 플러그인 ! (0) | 2023.03.12 |
댓글